[코칭IN BOOK] 페터비에리의 자기결정!

by zipang posted Aug 28,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2792D157AF6E4C66A7BEDF0AD7104B40.jpg

 

페터비에리의 자기결정! ???? 페이지가 채 안되지만 결코 쉽게 책장을 넘기고 싶지 않은 책이다!

자기결정의 삶이란 무엇인가? 내가 내 삶을 결정한다는것은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삶의 큰 화두를 던진다!

자기결정의 삶이란 자신의 사고와 감정과 소망을 주관하여 말 그대로 삶의 작가 ✍️ 가 되어 주체적인 삶을 사는것이다.

주체적인 삶을 살기위해 우리는 자신의 삶에서 한발짝 물러나 자신의 경험과 내적거리를 두어야 한다.

내가 생각하고 느끼고 바라는것은 어떻게 생겨난것인가? 그것은 바람직한 것인가?

나의 사고방식에 만족하는가? 지금의 나는 내가 원했던 자아상의 모습을 하고 있는가?

현실과 자아상 사이에 큰 간극이 존재한다면 자기결정을 위한 내적 구조 변경이 필요하다.
자기를 구속하고 노예처럼 얽매이게 하는 생각을 과감히 버리고 환경을 바꾼다거나 새로운 경험을 해본다거나 낯선인간관계를 만든다.

필요한 경우 치료나 훈련을 받는등 외적인 우회로가 필요하다!

그리고 자꾸만 고개드는 욕망의 근원지! 자신이 원하는 것들의 표면 밑에서 흐르고 있는 소용돌이를 감지해내는것이 중요하다!

바로 자신의 ‘왜’를 알아가는것이다! 무언가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Why를 알아야 한다! 어디로 가야하는지 왜 가야하는지를 모른다면 한걸음도 뗄수가 없는것이다.

지금의 나는 어떻게 되었으며 또 미래의 나는 어떤 모습이고 싶은가! 어떤 힘이 나를 조종하는가?

내게서 나온것, 내가 이루어 낸것으로 자신을 찾을수 있다!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는 자신을 표현할수 있어야 한다.

페터비에리는 독서와 글쓰기 ✍️ 로 삶의 다양한 가능성의 스펙트럼을 열수있는 사고패턴을 배울수록 있다고 말한다.

자기인식을 넓히고, 자기만의 생각과 감정과 기억을 갈고 닦기, 그리하여 차별화된 자아상을 만들고,

마지막 순간까지 끊임없이 새롭게 고쳐나가며 발전시키기!

소리없이 이어지는 타자의 조종을 명료히 꿰뚫어보고 방어하기 등, 자기생이 가르치는 논리에 따라 살아가라고 말한다!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한 삶! 스스로 책임지고 사랑할수있는 그런 삶을 살기 위해~ 오늘도 한걸음을 떼본다!
지금 이순간 내게 꼭 필요한 책 ???? 춥고 깜깜한 새벽에도 빨리 일어나 책장을 열게 만드는 책

???? 추천해주신 김영하 작가님께 고마운 마음을 전하며 !

 

                                                                                                                                                 21년 1월 7일 씀


Articles

1 2